Ⅰ. 갑신정변
1. 개화파와 갑신정변
조선 후기에 들어와 중국의 양명학, 훈고고증학 등 한학의 도입과 성리학에 대한 비판의식이 대두되어 성리학은 조선 전통사회를 이끌어온 지배이념으로서의 활력을 잃어가고 있었다. 그 와중에 경제적 피폐와 관료의 극심한 횡포에 따른 민생고 문제에 대한 반
9급공무원시험대비 국사핵심요약정리
요약1. 한국사의 이해
역사의 의미
객관적 의미의 역사 : 사실, 수많은 과거 사건들의 집합체, 랑케, 이병도, 실증주의사관
주관적 의미의 역사 : 기록, 조사되어 기록된 자료, 크로체, 콜링우드, 상대주의사관
※카 :“역사는 과거와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
갑신정변(甲申政變)이다.
1884년 겨울 김옥균, 박영효, 홍 영식 등의 개화파들은 자신들이 주도하여 세운 우정국의 낙성식 연회를 이용하여 정치적 변혁을 단행하였다.
즉, 그들은 수구파의 거두인 민영익(閔泳翊)을 살해하고 왕궁을 점령하여 고종을 자신의 수중에 장악하고 개혁정치를 실행할 계획
농민의 미납으로 인해 1860년대까지 사실상 해체되어 버렸는데, 그에 따라 농촌의 미곡시장이 크게 활성화되었다. 우리는 여러 사례를 통해 전국 도처에서 상민?중인 출신의 기백두락 규모의 지주들을 보게 된다. 그렇지만 개항 이전 그 규모나 성장 속도를 그리 과장해서는 곤란할 것이다. 자연재해나
1. 아래 문제에 대한 답안을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문제당 5점, 총 20점)
1)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1) 1862년 농민봉기 전개 과정
19세기 세도 정치 시기에 기강이 해이해지고 부패한 관리들이 규정 이상의 세금을 거두면서 삼정의 문란이 심화했다. 홍경래
겸손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러한 동학은 민중들에게 새로운 사회의 전망을 제시해 주며, 성리학의 지배이념에 대항하는 민중의 저항 이데올로기로서의 역할을 하였다. 동학은 지배체제를 옹호하고 있던 성리학과는 달리 당시 사회의 구조와 질서를 부정하는 혁명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갑신정변을 서술한 최초의 통사는 『조선민족해방투쟁사』 조선 역사 편찬 위원회 편, 1949.10
이다. 이 책에서는 갑신정변을 “봉건국가를 근대국가로 건설하려는 최초의 개혁운동”이라고 평가하면서도 일본제국주의에 이용되었고 농민과의 연결이 없었던 점을 들어, 그 실패가 필연적이었다고 지적
농민층의 양극분해는 더욱 진전되어 빈농과 반프롤레타리아를 광범하게 창출시켰다. 한편 지주층은 소작료를 거둬들이는 쌀을 일본에 수출함으로써 새로운 부를 축적하게 되었으며, 농촌에 침투한 화폐경제를 이용하여 농민에 대한 고리대적 수탈을 강화해 나갔다. 부농층은 처음엔 자신이 구축해 왔
농민항쟁을 계속 벌였다. 이 같은 농민항쟁을 전국적으로 통합하는 데는 동학(東學)의 포교조직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동학은 봉건적 신분질서를 부정하고, 반침략적 지향도 나타냈다. 동학은 사회변혁을 위한 인간의 실천적 노력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약점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교리의